검색결과

[ 6건 ]
2024 국가유산 미디어아트 수원화성 국내 신진작가展’ 참여작가 공모
2024 국가유산 미디어아트 수원화성 국내 신진작가展’ 참여작가 공모
수원문화재단(대표이사 오영균)은 4일부터 내달 19일까지 ‘2024 국가유산 미디어아트 수원화성 – 국내 신진작가展’에 참여할 작가를 모집한다. 이번 공모는 ‘2024 국가유산 미디어아트 수원화성’의 세부 프로그램으로, 신진 미디어아트 작가를 발굴하고 작가와 대중 간 만남의 장을 제공하기 위해 기획했다. 공모 부문은 ▲고보 디자인 ▲인터랙티브 아트 ▲레이저 아트 ▲키네틱 아트 ▲조형물 등 5개로 진행한다. 공모 주제는 기후 위기 속 국가유산의 가치를 알리기 위해 ▲세계유산 수원화성 ▲수원화성 화락(和樂) ▲지구, 환경 등으로 선정했다. 선정작은 ‘2024 국가유산 미디어아트 수원화성’ 기간인 오는 9월 28일부터 10월 20일까지 수원화성 장안공원 내 성벽, 공원, 잔디밭 등에 전시할 예정이다. 지원자격은 미디어 분야에서 개인전 1회 또는 단체전 3회 이상 활동한 예술가라면 개인 또는 팀으로 참여 가능하다. 공모 신청서와 작업계획서, 작가 포트폴리오를 작성하여 3월 25일부터 접수 마감일인 4월 19일 17시까지 전자우편(duchoi@swcf.kr)으로 제출해야 한다. 신청서 및 자세한 사항은 수원문화재단 누리집(www.swcf.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수원문화재단은 오는 18일 수원문화재단 영상실에서 사전설명회를 개최한다. 기획 의도와 선발방법, 작품 설치 장소 등 공모전에 관한 사전 정보를 공유하는 자리로, 별도 신청 없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수원문화재단 관계자는 “‘2024 국가유산 미디어아트 - 국내 신진작가展’을 통해 신진작가에게는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첨단 기술을 표현하는 예술의 장이, 시민에게는 모두가 행복하고 즐거운 축제의 장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2021 국가유산 미디어아트 수원화성 시즌1부터 진행한 신진작가전은 독창적인 작품들을 전시해 미디어아트 다양화에 기여해왔으며, 현재까지 총 21명의 작가를 발굴하여 미디어아트 분야 신진작가의 등용문으로 자리매김했다.
수원아트스튜디오 3기 참여작가 결과보고전 개최
수원아트스튜디오 3기 참여작가 결과보고전 개최
수원문화재단(대표이사 김현광)은 오는 27일부터 2023년도 푸른지대창작샘터 3기 참여작가 13인의 전시 <원피스 ONEPEICES>展을 복합문화공간 111CM에서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지난 2월부터 12월까지 11개월간 ‘푸른지대창작샘터 레지던시 프로그램’에 참여한 3기 참여작가 13인이 레지던시 공간에서의 경험과 시선, 시간을 담은 결과물 60여 점으로 구성했다. 작품들은 이어지고 병치되는 풍경을 순차적으로 연결해 나가는 일을 마치 ‘놀이’처럼 작가들과 함께 나누고자 하는 마음으로 기획되었다. 전시 <원피스 ONEPIECES>展은 유사한 것처럼 보이지만 완전히 다른 시각과 세계를 담은 작업의 사이를 이어주는 물꼬를 찾아내며, 레지던시의 공동체 안에서 함께 해온 소통의 방식을 하나의 전시로 풀어내려 한다. 수원문화재단 대표이사는 “시민농장 안에 위치한 수원아트스튜디오 푸른지대창작샘터의 자연친화적인 창작공간이 작가들의 작품 활동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함께 느낄 기회가 될 것이다”라며 “북수원의 복합문화공간 111CM과 서수원의 푸른지대창작샘터가 함께한 시각예술의 장이 될 전시를 즐겨주시길 바란다”고 밝혔다. 전시는 문화복합공간 111CM에서 11월 12일까지 무료 관람으로 진행한다. (문의 예술교육팀 031-290-3553)
군포문화재단, 2023 청년작가전 참여작가 공모
군포문화재단, 2023 청년작가전 참여작가 공모
군포문화재단은 군포시 관내 청년작가를 발굴하고 지원하는 <2023 제3회 군포청년작가展 GYAP1939>에 참여할 작가들을 모집한다고 28일 밝혔다. 군포문화재단의 GYAP1939는 지난 2021년 시작돼 올해로 3회째를 맞는 청년작가 지원 사업으로, 군포의 청년 시각예술분야 작가들이 작품 큐레이팅 및 크리틱 등을 통해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제공하고자 운영되고 있다. 올해 GYAP1939는 회화, 사진, 도자, 조각, 미디어, 영상 등 시각예술분야 청년작가들을 대상으로 최대 4명의 작가를 선발, 총 1천500만원의 창작지원금을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외부 전문가들의 작품 크리틱을 통해 작가들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되며, 군포예총 등 지역에서 활동하는 기성 작가들과의 교류를 통해 예술인 네트워크에도 참여할 수 있다. 재단은 다음달 10일까지 GYAP1939에 참여할 작가들을 모집 중이며, 공모에 참여하고자 하는 군포지역에서 거주 또는 활동하는 만19세 이상 39세 이하의 청년작가들은 오는 10일까지 군포문화재단 홈페이지(www.gunpocf.or.kr)에서 신청서를 내려받아 작성해 이메일(gunpoart@naver.com)로 제출하면 된다. 재단은 신청자들 중 사업적합성 및 참여의지, 지역 문화예술발전 기여 효과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최종 지원대상 작가를 선정, 지원할 예정이다. 재단 관계자는 “지역의 청년작가들이 한단계 성장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며 “젊은 예술인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GYAP1939 참여작가 공모와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재단 홈페이지를 참고하거나 전화(390-3580)로 문의하면 알 수 있다.
2023 수원화성 미디어아트 신진작가 미디어아트전 참여작가 공모
2023 수원화성 미디어아트 신진작가 미디어아트전 참여작가 공모
수원문화재단(대표이사 김현광)은 이달 22일부터 내달 16일까지 ‘2023 수원화성 미디어아트 – 신진작가 미디어아트전’에 참여할 작가를 공모한다. 이번 공모전은 ‘2023 수원화성 미디어아트’의 세부 프로그램으로 미디어아트 분야의 신진작가를 발굴·육성하고, 작가와 관람객 간 소통의 장을 마련하기 위한 행사다. 공모는 ▲프로젝션 맵핑 ▲자유공모 ▲인터랙티브 아트 등 3개 부문으로 진행한다. 프로젝션 맵핑은 창룡문 카페 외벽을 활용한 미디어아트 전시 부문이며, 자유공모는 성벽 산책로 구간을 라이트아트나 빛·그림자를 이용한 설치작품, 고보조명, 거리예술 조명물 등으로 전시할 부문이다. 인터랙티브 아트 부문은 시민이 관람하고 참여할 수 있는 작품을 공모한다. 공모 대상은 첫 활동 이후 1년 이상 미디어 분야에서 활동한 예술가로 개인전 1회 또는 단체전 3회 이상의 경력을 가진 개인 또는 팀이라면 지원 가능하다. 참여 희망 작가는 공모 신청서 및 작업계획서, 작가 포트폴리오를 작성하여 접수 마감일 17시까지 전자우편(jhjeong@swcf.kr)으로 보내야 한다. 신청서는 수원문화재단 누리집(www.swcf.or.kr)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심사를 거쳐 선정된 작품에는 작품비 및 홍보 등을 지원하며, 선정 작품은 ‘2023 수원화성 미디어아트’ 기간에 전시된다. 특히, 오는 30일 14시 수원문화재단 강당에서는 공모전 기획 의도 및 작품 설치 장소 등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한 설명회가 열린다. 사전설명회는 별도 신청 없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김현광 대표이사는 “시즌 3을 맞은 ‘2023 수원화성 미디어아트 신진작가 미디어아트전’은 미디어아트 분야에서 활동하는 차세대 작가를 발굴·육성하고자 추진하는 사업이다”며, “이번 공모전이 신진작가에게는 등용문이 되길 바라며, 시민에게는 세계유산을 활용한 창의적인 미디어아트 작품을 감상하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2023 수원화성 미디어아트’는 10월 6일부터 10월 29일까지 창룡문과 동장대 일원에서 개최한다. 미디어파사드를 비롯해 인터랙티브, 특수조명, 예술경관 등을 활용한 다양한 미디어아트 작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수원문화재단, 푸른지대창작샘터 3기 참여작가 모집
수원문화재단, 푸른지대창작샘터 3기 참여작가 모집
수원문화재단(대표이사 김현광)은 오는 26일부터 내년 1월 2일까지 수원아트스튜디오 ‘푸른지대창작샘터’ 3기 참여작가를 공모한다. 참여작가로 국내에서 창작활동을 하는 시각 분야 예술가(평면, 입체, 설치, 사진, 미디어아트 등) 12인(팀)과 시각 예술분야 기획자(연구자) 1인 등 총 13인(팀)을 모집한다. 지역 구분 없이 누구나 신청 가능하며, 수원지역 연고자를 우대한다. 참여 기간은 내년 2월부터 12월까지 총 11개월로, 매월 10일 이상 출석하는 것을 의무 사항으로 두고 있다. 참여작가 지원사항으로는 전시, 오픈스튜디오, 아트마켓 등 다양한 레지던시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참여 희망자는 수원문화재단 누리집을 통해 지원서 다운받아 작성 후 필수 제출 서류와 함께 이달 26일부터 내달 2일까지 이메일(greenstudio@swcf.kr)로 접수하면 된다. 한편, 수원아트스튜디오 ‘푸른지대창작샘터’는 서울농대 실험목장 실험축사를 새롭게 재탄생시킨 곳으로 시각예술가를 위한 창작공간이다. ‘푸른지대창작샘터’에는 15개의 스튜디오와 전시공간(25평), 휴게실(24평), 보관실(21평) 등이 갖춰져 있다. 더 자세한 사항은 수원문화재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별도의 우편, 방문 접수는 진행하지 않는다.